호남지역의 영호남 동서화합 인식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5

Abstract

이 조사는 영호남 사회통합 방안을 제안하려는 목적 하에 동서화합에 대한 호남지역 여론을 살펴보고자 광주 및 전남 지역 여론주도층 인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인터뷰 조사이다. 인터뷰는 광주, 목포, 무안, 여수, 순천에 거주하는 한나라당에 우호적이거나 중립적인 인사 30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접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한나라당에 대한 이미지와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 사건, 호남지역에서 한나라당이 우호적인 정당으로 변화하기 위한 방안, DJ에 대한 태도, 박정희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평가(과거사 청산의 성과, 대북정책에 대한 의견 등),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의 정국운영 평가와 이유, 호남출신 인사(한화갑, 김홍일, 최인기, 박주선, 김효석, 전석홍, 강운태)와 한나라당 인사(박근혜, 이명박, 이환의, 김덕룡)에 대한 평가, 동서화합을 위한 문화적 및 정치적 프로그램의 효과, 호남지역 유망인사 등이다.

Keywords social integrationregional conflictinternal political conflictPark Chung-heeRoh Moo-hyunGrand National PartyUri Party; Topics; Inequality/ Social inclusion;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