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노인의 자기이미지와 차별경험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전주지역 노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조사내용은 이미지 관련 요인과 차별 관련 요인 및 성공적 노화 관련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미지 차원에는 인정, 외모호감, 패션감각, 외모관리 등의 요인들이 포함되어 있고, 차별 차원에는 피해경험, 무시경험, 소외경험 등의 요인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성공적 노화 차원에는 자율적 삶, 자기완성, 사회참여, 자녀만족, 자기수용, 타인수용 등의 요인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