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개별자유여행객의 여행동기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11

초록

이 자료는 단체여행객을 대상으로 하여 정립된 여행경력단계와 여행경력패턴에 따른 여행동기 이론을 개별자유여행객의 사례에 적용하여 두 집단 간 여행동기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개별자유여행객을 대상으로 수집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1년 이내 해외 개별자유여행 계획을 가진 여행객 중 여행횟수를 고려하여 선정한 7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단체여행(패키지여행)과 개별자유여행(배낭여행)의 비교(개별자유여행 선택이유, 장단점, 경험, 위험성, 비용), 개별자유여행의 이유와 목적, 방문지의 선택, 개별자유여행을 통한 내적 및 외적 변화, 여행지에서의 관계형성, 개별자유여행에서의 휴식, 방문지 재방문 의사, 여행의 과시기능에 대한 의견, 여행의 제약요인(비용, 시간, 의사소통, 장래계획)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