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베이 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와 지역사회의 변화 인터뷰 조사, 2008-2009

Abstract

이 조사는 2007년 12월 7일에 발생한 허베이 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가 태안지역에 미친 사회경제적 영향과 그 원인을 어촌마을별로 살펴봄으로써 환경재난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시행한 인터뷰 조사이다. 인터뷰는 태안군 내 차별적인 사회경제적 구조를 가진 3개 어촌마을을 선정하여 각 마을의 이장, 새마을지도자, 어촌계장 등을 포함한 마을지도층과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사고 이전의 생업(어선어업, 양식업, 채취어업, 해녀사업, 농사, 자영업, 민박업), 어촌계의 운영, 사고피해 현황(경제적 피해, 건강 및 정신적 피해), 방제작업과 공공근로사업에의 참여(기간, 횟수, 공정성, 방제비의 지급), 생계비의 지급(지급기준, 지급액, 공정성, 갈등), 보상과 대책활동(보험료 지급기준, 대책위 활동과 평가, 집회 및 마을회의 참여, 마을지도자의 지도력, 회복에 대한 기대), 삼성과의 자매결연(찬반의견, 승인과정, 혜택여부), 사고 이후 사회관계의 변화(마을분위기, 주민갈등, 마을조직의 운영, 마을주민 간 교류) 등이다.

Keywords fishing villageenvironmental pollutionmarine pollutiondisastersdisaster management; Topics; Environment/ Energy;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