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대선 여론조사, 2012 : 12월 3차

Abstract

이 조사는 SBS 방송사가 2012년 12월에 실시되는 제18대 대통령선거의 판세 변동을 추적하고 주요 선거이슈들에 대한 국민여론을 파악하고자 매월 시행한 시계열 선거조사이다. 이 자료는 12월 3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등록후보 지지도 및 당선가능성, 지지후보 변경의사, 안철후 전 후보의 선거공조 이후 지지후보 변경여부, 안철수 후보 사퇴 이전 지지후보, 박근혜-문재인 후보 국정수행능력(정치개혁, 국민통합) 비교평가, 박근혜 후보의 시대교체론에 대한 의견, 문재인 후보의 국민정당 추진에 대한 의견, 정권재창출과 정권교체에 대한 의견, 후보선택 영향요인, 현행 TV토론 방식에 대한 의견, 투표의사, 정당지지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election pollpresidential electionsvotevoting intentionparty identificationpolitical party supportparty affiliation; Topics; Elections/ Public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