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대선 여론조사, 2012 : 12월 1차

Abstract

이 조사는 SBS 방송사가 2012년 12월에 실시되는 제18대 대통령선거의 판세 변동을 추적하고 주요 선거이슈들에 대한 국민여론을 파악하고자 매월 시행한 시계열 선거조사이다. 이 자료는 12월 1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예비후보 지지도 및 당선가능성, 안철수 후보 사퇴 이전 지지후보, 안철수 후보 선거지원 시 지지후보, 지지후보 변경의사, 박근혜-문재인 후보 국정수행능력(정치개혁, 경제, 민생복지, 대북관계) 비교평가, 야권후보 단일화 결과에 대한 평가, 안철수 후보의 선거지원 여부에 대한 의견, 박근혜 후보와 현 정부 공동책임론에 대한 의견, 문재인 후보 참여정부 실세론에 대한 의견, 투표의사, 정당지지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election pollpresidential electionspresidential electionsvotevoting intentionparty identificationpolitical party supportparty affiliation; Topics; Elections/ Public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