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대선 여론조사, 2012 : 11월 1차

Abstract

이 조사는 SBS 방송사가 2012년 12월에 실시되는 제18대 대통령선거의 판세 변동을 추적하고 주요 선거이슈들에 대한 국민여론을 파악하고자 매월 시행한 시계열 선거조사이다. 이 자료는 11월 1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예비후보지지도, 가상대결(박근혜-문재인, 박근혜-안철수) 후보지지도,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한 의견, 야권단일화 대결(문재인-안철수) 후보적합도 및 후보지지도, 야권단일 후보의 당선가능성, 박근혜 후보의 과거사논쟁 중단발언에 대한 의견, NLL 관련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에 대한 의견, 안철수 후보의 정치개혁안에 대한 의견, 여성 대통령에 대한 의견, 대통령 사저부지 의혹사건이 대선에 미치는 영향, 투표시간 연장에 대한 의견, 정당지지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election pollpresidential electionsvoteparty identificationpolitical party supportparty affiliation; Topics; Elections/ Public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