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SBS 방송사가 2012년 12월에 실시되는 제18대 대통령선거의 판세 변동을 추적하고 주요 선거이슈들에 대한 국민여론을 파악하고자 매월 시행한 시계열 선거조사이다. 이 자료는 10월 2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예비후보 지지도 및 당선가능성, 가상대결(박근혜-문재인, 박근혜-안철수) 후보지지도,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한 의견, 야권단일화 대결(문재인-안철수) 후보적합도 및 후보경쟁력, 야권단일 후보의 당선가능성, 박근혜 후보의 정수장학회 의혹 관련성, NLL 포기발언 주장의 신뢰성, 무소속 후보 당선에 대한 의견, 분권형 대통령제에 대한 의견, 경제민주화 추진방향, 계층 간 대선 대결구도, 정당지지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