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문제 상담일지, 2004-2010

Abstract

한국빈곤문제연구소는 2004년에 개설된 긴급 직통전화를 통해 각종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안내와 수혜자 중재 및 구제 등의 상담활동을 해오고 있다. 이 자료는 동 연구소가 2004년부터 2010년 동안에 작성한 상담일지를 모아 연도별로 구성한 것이다.

주요 상담내용은 기초생활보장제도를 비롯한 각종 공적부조제도 안내, 수급액 조정, 의료·보육·주거 지원, 취업 및 창업 안내, 신용불량자구제 등에 관한 것이다. 상담일지는 가족상황, 가계 자산과 부채, 소득, 부양의무자, 생활급여·의료급여·교육급여·장애수당·노인수당 수급여부, 신체장애유무 등의 상담자 개인정보, 상담내용과 상담결과, 상담 후 조처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povertyproblems of povertypoverty issuesthe poorbasic livelihood securitybasic livelihood security systempublic assistancethe poorpaupersthe poorpoor reliefpoverty policysocial security system; Topic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