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매체 정서 경험에 미치는 영향 조사, 2008

Abstract

이 조사는 폭력 자극에 대한 청소년의 정서적 반응 양상을 측정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2학년 남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6개의 영화와 다큐멘터리로부터 편집한 폭력 영상물(문화중립 폭력, 규범불일치 폭력, 일반폭력 각 2건)을 보여주고 각각의 영상에 대한 피험자의 주관적 느낌을 측정하였다. 측정척도로 놀람, 슬픔, 분노, 역겨움, 경멸, 불안, 수치, 죄책감 등 부정적 정서에 해당하는 항목들을 이용하였다.

Keywords adolescentsadolescent psychologyemotional developmentbullyingviolencemedia usagemedia use; Topics; Youth/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