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정부 행정수도건설계획 관련 기록문서, 1978-1979

Abstract

이 자료는 1970년대 박정희정부의 경제정책을 기획, 추진하였던 대통령비서실 출신의 김광모 전 비서관이 수집한 행정수도건설계획 관련 기록문서를 모은 것이다. 김광모는 상공부에서 석유화학과장으로 일하다가 1971년에 오원철 경제수석의 제의로 대통령비서실에서 방위산업과 중화학공업 정책을 담당하는 비서관으로 일하게 된다. 1973년 박정희 대통령의 중화학공업화선언 이후 중화학공업추진위원회가 발족되었는데 김광모는 1973년부터 1980년까지 동 위원회 기획단의 부단장으로 활동하였다.

박정희 대통령은 1977년에 수도권 인구집중과 수도의 군사지리적 취약성을 해소하기 위해 충청권으로의 행정수도이전 계획을 구상하였고, 중화학공업추진위원회 내 실무기획단을 구성하여 이 계획을 추진하도록 하였다. 이 자료는 당시 중화학공업추진위원회에서 발행한 행정수도건설 관련 기록문서들로 9권으로 구성된『행정수도건설을 위한 백지계획』(1978-1979)과『2000년대의 국토구상』(1978) 등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