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정부 중화학공업화정책 관련 기록문서, 1972-1979

Abstract

이 자료는 1970년대 박정희정부의 경제정책을 기획, 추진하였던 대통령비서실 출신의 김광모 전 비서관이 수집한 중화학공업화정책 관련 기록문서를 모은 것이다. 김광모는 상공부에서 석유화학과장으로 일하다가 1971년에 오원철 경제수석의 제의로 대통령비서실에서 방위산업과 중화학공업 정책을 담당하는 비서관으로 일하게 된다. 1973년 박정희 대통령의 중화학공업화선언 이후 중화학공업추진위원회가 발족되었는데 김광모는 1973년부터 1980년까지 동 위원회 기획단의 부단장으로 활동하였다.

기록문서는 중화학공업추진위원회에서 작성한『중화학공업화정책선언에 따른 공업구조개편론』(1973)의 한국어·영어·일어 판본과 중화학공업기지 건설 당시 일본회사에 의뢰한 공업입지조사 용역보고서인『중화학공업기지 입지계획조사보고서』(1973)와 그 요약문을 포함한다. 이외에 이 자료는 중화학공업의 업종별 공업기지 건설 및 육성 계획, 추진현황, 기술인력 양성 등의 내용을 다룬 문서와 박정희 대통령에게 중화학공업화정책의 추진 계획과 현황을 보고하기 위해 작성한 브리핑 차트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