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 외국인근로자 재정착 과정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12

Abstract

이 조사는 외국인근로자들의 불법체류 예방 차원에서 시행되어 온 자발적 귀국 촉진 프로그램을 개선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한국 입국과 취업, 귀국 후 정착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고자 시행한 인터뷰 조사이다. 인터뷰는 산업연수생이나 고용허가제로 한국에 일정 기간 동안 취업한 후 귀국한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출신 외국인근로자 33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한국으로의 취업과정, 한국에서의 직장생활과 사회생활, 체류기간 만료 후 취업, 귀국과정, 귀국 이후 생활의 변화, 한국 재취업에 대한 태도, 외국인근로자의 자진 출국 방안에 대한 의견 등이다. 자료는 인터뷰 대상자들의 응답내용을 문항별로 정리한 면접기록과 면접상황 및 주요 응답내용을 요약한 면접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labor migrationforeign workersmigrant workermigrant laborerindustrial traineeillegal aliensemployment of foreigners; Topics; Migration/ Ethnic grou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