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인수급자의 죽음에 대한 태도 인터뷰 조사, 2010

Abstract

이 조사는 빈곤여성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를 근거이론에 기반한 지속적인 비교분석방법(constant comparative analysis)을 통해 살펴보고자 수행한 인터뷰이다. 인터뷰는 연령 및 거주형태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65세 이상의 여성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10명을 대상으로 1-2회 실시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살아오면서 겪은 차별경험, 생활 속에서 느끼는 죽음에 대한 접근, 죽음에 대한 정의 및 생각(삶의 순리, 두려움 등), 좋은 죽음에 대한 생각, 장례준비, 사후 걱정거리 등이다.

Keywords poverty of the elderlypoverty of the agedelderly povertyproblems of povertypoverty issuesproblems of the elderlyproblems of the agedwomen's issueselderly healthhealth of the elderlyold agedeath사생관; Topics; Poverty/ Welfare

장경은. 2010. 빈곤여성노인들은 어떻게 죽음을 인식하고 준비하고 있을까? : 여성노인수급자의 죽음에 대한 태도. 한국사회복지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