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 팬덤의 형성과정과 특성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6-2007

Abstract

이 자료는 e-스포츠 팬들의 문화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이들의 커뮤니티 활동을 살펴본 것이다. 동 연구에서는 프로게이머 팬들이 e-스포츠를 소비하는 일상의 실천방식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게이머 온라인 팬카페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온라인 커뮤니티 텍스트 분석,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활동 참여관찰, 커뮤니티 운영자 및 회원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이 자료는 그 가운데 팬카페 운영자와 회원 7명을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 내용은 e-스포츠를 접하게 된 계기, 좋아하는 선수 및 프로팀과 그 이유, e-스포츠 시청 및 관람 빈도, 기억에 남는 경기장면, e-스포츠의 현재 상황과 전망, 스타크래프트 게임 인기이유,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접하게 된 계기와 이용빈도 및 실력,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종족 선택이 e-스포츠 관람에 미치는 영향, e-스포츠를 즐기는 지인들과의 대화, 스타크래프트 이외 즐기는 게임과 그 이유 및 이용시간, 컴퓨터게임 경력, e-스포츠 이외 좋아하는 스포츠, 여가활동 투자정도, 게임방송 시청이유, 여성 게이머에 대한 의견, 프로게임단과 프로게이머 관계에 대한 태도 등이다.

Keywords leisure time activitiesonline gamescomputer games; Topics; Culture and leis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