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행정통합에 관한 동서독 전직 관료 인터뷰 조사, 2009

초록

이 조사는 동서독 통일에 따른 행정통합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성공적인 행정통합의 배경적 요인을 파악하여 남북한 행정통합모델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동서독의 전직 행정관료들을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는 통일 전후 시기에 관료로 일한 경험이 있는 동독 출신 5명과 서독 출신 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9명의 인터뷰 가운데 5명의 인터뷰 내용을 모은 것이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개인적 특성(나이, 출신지, 통일 이전과 이후 직업 등), 동독관료의 통일 이후 통합과정, 행정통합의 문제점(재교육, 재임용과 해고, 동서독 행정문화의 차이 등), 행정통합 이후의 적응(서독관료와의 관계, 동독제도 및 동독관료에 대한 무시와 무관심 등), 성공적인 행정통합의 조건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