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협동학습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통해 규명하고자 협동학습 참여 대학생들을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는 서울 소재 사립대학교의 전공교양 선택과목 교수자들과 동 과목 수강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그 중 10명의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인터뷰 내용은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해당 과목 수업의 협동학습 과제수행 경험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본 수업 이외에 학생들이 경험한 협동학습 전반에 관한 것이다. 첫 번째 인터뷰 내용은 비디오 녹화가 수업에 미친 영향, 협동학습 과제수행 시 역할분담과 이에 대한 의견, 문제 해결방법 등이다. 두 번째 인터뷰 내용은 의견대립 상황과 합의도출 과정, 조 활동의 긍정적 및 부정적 경험, 조별 분위기 차이의 원인, 협동학습 참여이유, 협동학습의 효과와 기능, 협동학습에서의 농담 및 여담의 기능, 과제성격에 따른 조별 활동의 차이, 조에 대한 소속감, 적절한 조원 구성에 대한 의견 등이다.

Subject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