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사교육 의존 의식과 문화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10

Abstract

이 조사는 학생들의 사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파악하여 이들의 학습문화를 이해하고자 중학교 학생들을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는 학원을 지속적으로 다니고 있는 부산지역 여자중학교 3학년 학생 9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다. 1차 인터뷰는 학원교육에 대한 의식과 변화를 주제로, 2차 인터뷰는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 의식 특성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가정 및 학교생활 환경(성적, 부모직업, 가계수준 등), 개인별 학원순례 경험(학원목록, 참여기간, 학원을 옮기는 이유 등), 학원교육 참여동기, 학원교육에 대한 의견(장단점, 학원 비수강 학생에 대한 생각), 학교교육과 학원교육의 비교(수업내용, 교수법, 보충수업, 과제분량, 성적관리, 체벌, 학생진로에 대한 관심), 학교와 학원에서의 교우관계, 고등학교 진학 후 학원교육 참여계획 등이다.

Keywords private educationacademyschool lifeschool education; Topic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