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노후 삶의 질 수준 진단을 목적으로 노인의 생애관리전략(life management strategies) 연구모델 가운데 하나인 선택(selection)·최적화(optimization)·보상(compensation) 모델에 기반한 한국형 '성공적 노화' 척도를 개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65세 이상 노인인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SOC 모델의 노화 척도를 구성하는 임의적 선택, 상실에 기초한 선택, 최적화, 보상 등 4개 하위차원의 65개 문항들을 측정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Subjects Elderly/ Ag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