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규제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조사, 2009 : 사업자단체

초록

「공동규제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규제개혁의 일환으로 도입, 시행되고 있는 공동규제(co-regulation)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동 조사는 공동규제 참여 당사자들인 정부, 민간사업자단체, 사업자단체의 회원기업,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사업자단체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사업자단체와 정부 간 관계, 사업자단체와 회원사 간 관계, 사업자단체와 시민단체 간 관계, 공동규제 운영의 개선방안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