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정책연구원 연례 여론조사, 2011

초록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가적 현안들에 대한 국민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고자 시행하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조사는 통일, 외교, 안보, 정치, 경제, 사회 영역의 중요 이슈들을 주제로 포함하여 매년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11년에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통일, 남북관계, 북핵문제, 대외관계, 정치, 경제 및 사회 문제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별 주요 설문문항은 다음과 같다.

1. 통일: 통일 필요성, 바람직한 통일방식, 통일 후 개인 및 국가 경제상황 변화 전망, 통일비용 부담의사, 통일의 긍정적 및 부정적 측면 등

2. 남북관계: 북한에 대한 인식, 남북관계 평가, 남북관계 악화의 책임소재, 천안함침몰사건에 대한 의견, 대북지원에 대한 찬반, 반공이념에 대한 의견, 남북 간 전쟁가능성, 국군의 전쟁억제력, 중국의 전쟁개입가능성 등

3. 북핵문제: 북한의 핵무기 보유가능성, 북한의 핵무기 포기가능성, 북핵 위협감, 전시 북핵 사용가능성, 북한의 핵무기 개발이유, 북핵문제 책임소재, 북핵문제 해결방향, 남한의 핵무기 개발에 대한 찬반 등

4. 대외관계: 주변국 선호도, 통일 후 위협국가, 한미관계 평가, 한미동맹 필요성, 미국에 대한 인식, 중국 견제를 위한 한일동맹의 필요성, 한일관계 장애요인, 독도영유권분쟁 대처방식 등

5. 정치: 주관적 이념성향, 대통령 국정운영지지도, 정당지지도, 정치관심도, 정치정보 습득경로, 주 구독신문, 정치효능감 등

6. 경제문제: 주관적 소득수준, 국가 및 가계 경제 개선도, 기업규제 및 정부과세 증감에 대한 의견, 성장과 분배에 대한 의견, 노동조합 필요성, 한미FTA 필요성, 한미FTA 수혜국가, 한미FTA 재협상필요성, 원자력발전소 사고위험성, 원자력발전소 폐기 및 추가건설에 대한 동의정도 등

7. 사회문제: 대학등록금 인하에 대한 의견, 교육의 질과 교육기회에 관한 의견, 체벌 필요성, 전교조 활동평가,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인식, 외국인에 대한 거리감,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 동성애자에 대한 거리감, 동성결혼 허용에 대한 찬반, 낙태에 대한 의견, 종교활동 참여, 개인의 자유 제한에 대한 의견, 빈곤층과 부유층에 대한 인식, 기부의사, 삶에 대한 만족도, 자녀 삶의 질 전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