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연구패널조사, 2008

초록

「고령화연구패널조사」(Korean Longitudinal Study of Ageing, 이하 KLoSA)는 한국노동연구원이 고령화 정책 및 제도 연구에 활용될 기초자료를 생산하기 위해 2006년부터 시행해 온 대규모 조사연구 사업이다. KLoSA는 만 45세 이상의 중고령자들로 구성된 10,254명의 패널을 대상으로 기본조사와 특별조사로 나뉘어 실시된다. 기본조사는 중고령인구의 생활과 소득 및 경제활동 상태의 변화를 추적하는 데 초점을 두고 격년 주기로 실시되며, 특별조사는 심층연구를 위한 특정 주제모듈을 다루고자 기본조사 시행연도 사이에 실시된다.

KLoSA의 기본조사 설문지는 중고령자의 고용 현황과 소득수준 및 자산규모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가족관계와 건강 및 주관적 의식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 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노동경제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보건학, 가족학, 노년학 등에 걸친 학제간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동시에 미국의 HRS(Health and Retirement Survey), 영국의 ELSA(English Longitudinal Study of Ageing), 유럽의 SHARE(Survey of Helath, Ageing and Retirement in Europe) 등 선진 연구팀들과의 협력을 통해 국가간 비교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08년에 시행된 제2차 기본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인구사회적 배경, 가족, 건강, 고용, 소득과 소비, 자산, 주관적 기대감과 삶의 질 등 7개의 주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 영역에는 가족 부양과 돌봄 및 수발, 건강 영역에는 건강상태와 의료보장 및 의료이용, 고용 영역에는 고용상태와 일에 대한 태도, 소득과 소비 영역에는 소득원천별 현황과 가계지출 및 저축 현황, 자산 영역에는 주거 상황과 자산 및 부채 현황, 주관적 기대감과 삶의 질 영역에는 연금 및 수명에 대한 기대와 삶에 대한 만족 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2. 최대 유효표본 10,000명을 패널로 구축하기 위해 가구당 45세 이상 평균인구 1.67명을 감안하여 표본조사구당 평균 6가구를 조사하도록 설계

3. 모집단조사구를 15개 광역시도별로 동부와 읍면부 및 일반주택조사구와 아파트조사구로 층화한 후 인구규모에 비례하도록 1,000개의 조사구를 할당

4. 층화된 모집단조사구를 행정코드 순서대로 정렬하여 계통추출한 후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의 가구명부를 이용하여 단순무작위 방식으로 표본조사구당12-15개의 가구를 추출

5. 추출한 표본가구를 정해진 순서에 따라 방문하여 최종 평균 6가구를 패널로 구축하고 패널가구의 만 45세 이상 가구원을 모두 조사

2006년 제1차 기본조사의 패널 10,254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기타사항

1. 데이터 파일은 생존자 패널에 관한 기본파일(1건), 기본파일의 무응답을 보정하고 소득과 자산 관련 변수가 생성된 보정파일(5건), 사망패널에 관한 정보가 포함된 사망자파일(1건)로 구성되어 있다.

2. 유저가이드는 2006-2008년 자료의 조사방법 및 이용방법에 관한 안내서와 2008년 자료의 결측값 대체방법 및 대체자료 분석방법에 관한 안내서로 구성되어 있다.

3. 코드북은 기본파일, 사망자파일, 무응답보정파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