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실태조사, 2008

초록

이 조사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농촌지역 다문화가정의 생활 및 경제활동 실태와 다문화정책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다문화가정 농가 400가구이며, 조사는 각 가구의 외국인 아내와 한국인 남편 모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지는 아내에 관한 것과 남편에 관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설문지에는 인구사회적 특성, 결혼과정, 결혼생활, 영농 및 경제활동, 사회참여, 사회서비스 이용 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