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장애인 의료지원 실태조사, 2010

초록

이 조사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척수장애인을 위한 예방적 의료지원 체계를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전국 척수장애인의 의료이용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구 경제상황, 장애 원인과 정도, 일상생활수행능력, 건강상태와 유병여부, 건강보험 가입형태, 응급상황 대처방법, 의료기관 이용실태, 재활프로그램별 이용경험과 만족도 및 필요성, 보조기구 사용실태, 보조기구 지원범위와 충분정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