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인 직업재활 실태조사, 2010

초록

이 조사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뇌성마비인의 직업재활 지원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취업실태와 직업욕구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뇌성마비인의 고용상태별 실태분석이 가능하도록 보호고용자, 일반고용자, 재가 및 미취업자 집단으로 구분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장애특성과 신체불편사항, 의사전달능력, 고용상태별 직업재활서비스(직업상담, 직업능력평가, 직업훈련) 이용실태, 고용상태별 구직 및 근로 실태, 고용상태별 보조기구 사용실태, 직업선택 시 고려사항, 희망 직업과 고용형태 및 근로시간, 취업 시 희망 지원사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