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청각장애인 복지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전국의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실태조사이다. 기존의 청각장애인 실태조사는 그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되어 실질적인 상황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동 조사는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수화통역사가 현장 조사에 참여하여 청각장애인을 직접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경제활동실태, 의사소통능력과 보조기기 사용실태, 사회참여와 사회적 지원 실태, 장애정체감, 복지시책별 수혜경험, 재활시설별 이용경험과 만족도, 복지프로그램별 이용경험과 필요성, 복지프로그램 수요와 불편요인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