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장애인 실태조사, 2010

초록

이 조사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척수장애를 전문으로 다루는 국가재활센터의 설립과 운영을 위한 기초 실태자료를 수집하고자 전국의 척수장애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척수장애인을 방문하여 대인면접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척수손상 원인과 손상정도, 일상생활 장애정도, 재활기관 이용실태, 심리상태(생활만족도, 자아효능감), 생활 어려움과 사회적 지지, 재활서비스종류별(의료재활, 심리재활, 성재활, 체육재활, 직업재활, 보조기구서비스, 문화여가서비스) 이용경험과 만족도 및 필요성, 척수센터 설립필요성과 희망서비스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