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 실태조사, 2009 : 이용자

초록

이 조사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정부의 지원 하에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의 운영 및 이용 실태를 기관유형별로 비교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종합적인 실태 파악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서비스 운영기관, 서비스 이용 장애인, 활동보조인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서비스 신청 및 계약, 서비스 이용실태, 서비스 개선사항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