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미국 내 한인 재혼부부들의 이혼 및 재혼 과정과 재혼생활을 근거이론분석에 기반하여 살펴보고자 수행한 사례연구로 시카고 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재혼 한인 남녀 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이다. 이 자료는 9명의 인터뷰 가운데 5명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이혼과 재혼 과정(이혼과 재혼 사유, 가족과 지인들의 태도), 재혼생활의 어려움과 가족 간 갈등(부부관계, 자녀양육 문제, 경제적 문제, 시/처부모와의 관계), 재혼생활의 안정화를 위한 노력, 재혼의 긍정적 및 부정적 측면, 재혼가정을 위한 지역사회서비스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