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조사, 2007 : 학생 및 학부모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7-0113
자료명(국문)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조사, 2007 : 학생 및 학부모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4632
연구과제명
한국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교육관련 주체들의 인식
연구책임자
유홍준,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정태인,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강사
김월화
연구수행기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저작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연구비지원기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자료기탁자/기관
유홍준
자료기탁일
2012-10-30
자료공개일
2013-01-23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교원의 자질은 학교교육의 질과 학생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이다.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원에 대한 좋은 사회경제적 대우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 조사는 한국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인식 실태를 파악하고 그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다단계층화집락표집에 의해 선정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교사 900명, 고등학생 및 학부모와 사범대 및 교육대 학생 900명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학생 및 학부모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교직을 평가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설문문항은 교원 신분보장 정도, 타 직업 대비 교직의 안정성, 교원의 보수적정성, 타 직업 대비 교원의 보수수준, 교원의 복지후생 수준, 교원의 교직만족도, 교원의 교직자부심, 교직매력도, 교원의 직무자율성, 교원의 자질충족도, 교원자질에 대한 만족도, 교원의 적정 학력수준, 학생과 학부모의 교사권위 수용도, 일반인의 교원존중 정도, 교원존중 풍토의 변화, 주요 직업집단의 사회적 공헌도 및 사회경제적 지위수준 등이다.
키워드
교원교사교직사회경제적지위사회공헌직업지위직업위세직업평가직무만족직무만족도직업만족직무자율성직업안정성보수공정성
주제분류
교육
자료수집기간
2007-03-12~2007-04-18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전국의 고등학생 및 학부모와 사범대 및 교육대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자료수집방법
일괄 설문지 배부에 의한 자기기입식
표본추출방법

1. 전국 고등학생수에 비례하도록 서울 60명, 수도권 90명, 충청·강원권 30명, 호남권 30명, 영남권 90명으로 조사대상자를 할당하여 서울 2개교, 수도권 3개교, 충청·강원권 1개교, 호남권 1개교, 영남권 3개교를 선정한 후 각 학교에서 2학년 첫 번째 학급의 전체 학생과 그 부모를 동시에 조사

2. 사범대학은 서울 1개교, 수도권 1개교, 충청·강원권 2개교, 호남권 1개교, 영남권 1개교, 교육대학은 서울 1개교, 수도권 1개교, 영남권 1개교를 각각 선정한 후 2007년 1학기 교직 관련 과목 수강학생 300명을 조사
표본크기
673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조사」는 교사(A1-2007-0112) 자료와 학생 및 학부모(A1-2007-0113)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인용서식
유홍준, 정태인, 김월화.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조사, 2007 : 학생 및 학부모 [데이터 세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3-01-23, A1-2007-0113,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4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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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응답자 구분
GENDER
응답자 성별
EDU
응답자 학력
AGE
응답자 연령
REGION
응답자 거주지역
교원의 신분보장
Q1
교원의 신분보장
교직의 안정성
Q2
교직의 안정성 정도
교원의 보수수준
Q3
교원의 보수에 대한 의견
Q4
교원과 타 직종과의 보수 비교
교원의 복지수준
Q5
교원의 복지후생 제도에 대한 의견
교원의 교직생활만족도에 대한 인식
Q6
교원의 교직생활만족도에 대한 인식
교원의 교직자부심에 대한 인식과 교직매력도
Q7
교원의 교직자부심에 대한 인식
Q8
교직의 매력도에 대한 의견
교원의 직무자율성
Q9
교원의 직무자율성
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
초등학교 교원
Q10.1.1
초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1: 장기간에 걸친 교육과 훈련
Q10.1.2
초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2: 엄격한 기준에 의한 자격증 부여
Q10.1.3
초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3: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소유
Q10.1.4
초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4: 고도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감
Q10.1.5
초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5: 도덕적 성숙성
중등학교 교원
Q10.2.1
중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1: 장기간에 걸친 교육과 훈련
Q10.2.2
중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2: 엄격한 기준에 의한 자격증 부여
Q10.2.3
중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3: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소유
Q10.2.4
중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4: 고도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감
Q10.2.5
중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5: 도덕적 성숙성
교등학교 교원
Q10.3.1
고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1: 장기간에 걸친 교육과 훈련
Q10.3.2
고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2: 엄격한 기준에 의한 자격증 부여
Q10.3.3
고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3: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소유
Q10.3.4
고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4: 고도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감
Q10.3.5
고등교원의 전문직 조건 충족도5: 도덕적 성숙성
교사의 자질
Q11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일반적 인상
Q12.1
초등학교 교원의 필요학력
Q12.2
중학교 교원의 필요학력
Q12.3
고등학교 교원의 필요학력
교사의 권위
Q13.1
교사권위에 대한 인정도1: 학생
Q13.2
교사권위에 대한 인정도2: 학부모
Q14
교원에 대한 일반 사회인의 인식
Q15
교원 존중 풍토의 변화
Q15.1
교원존중 풍토 저하의 원인
직업별 사회공헌도, 사회 및 경제적 지위 평가
사회공헌도 평가
C.1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간호사
C.2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초등학교 교원
C.3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국회의원
C.4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경찰
C.5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관광안내원
C.6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군장교
C.7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기술자
C.8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기업가
C.9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대학교수
C.10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부동산중개인
C.11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도소매자영업자
C.12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생산직 근로자
C.13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언론인
C.14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일반직 공무원
C.15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연예인
C.16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육체노동자
C.17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은행원
C.18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의사
C.19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농민
C.20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집배원
C.21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청소부
C.22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중고등학교 교원
C.23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택시기사
C.24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판검사
C.25
직업별 사회공헌도 평가: 회사원
사회적 지위 평가
S.1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간호사
S.2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초등학교 교원
S.3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국회의원
S.4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경찰
S.5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관광안내원
S.6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군장교
S.7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기술자
S.8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기업가
S.9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대학교수
S.10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부동산중개인
S.11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도소매자영업자
S.12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생산직 근로자
S.13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언론인
S.14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일반직 공무원
S.15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연예인
S.16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육체노동자
S.17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은행원
S.18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의사
S.19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농민
S.20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집배원
S.21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청소부
S.22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중고등학교 교원
S.23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택시기사
S.24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판검사
S.25
직업별 사회적 지위 평가: 회사원
경제적 지위 평가
I.1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간호사
I.2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초등학교 교원
I.3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국회의원
I.4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경찰
I.5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관광안내원
I.6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군장교
I.7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기술자
I.8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기업가
I.9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대학교수
I.10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부동산중개인
I.11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도소매자영업자
I.12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생산직 근로자
I.13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언론인
I.14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일반직 공무원
I.15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연예인
I.16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육체노동자
I.17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은행원
I.18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의사
I.19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농민
I.20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집배원
I.21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청소부
I.22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중고등학교 교원
I.23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택시기사
I.24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판검사
I.25
직업별 경제적 지위 평가: 회사원

유홍준 ; 정태인 ; 김월화. 2010. 한국 교원의 사회, 경제적 지위에 대한 교육관련 주체들의 인식 : 현황, 변화 및 결정요인. 한국교육개발원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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