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조사, 2007 : 학생 및 학부모

한영
Data Type
Survey data
ID Number
A1-2007-0113
Title
Survey on the Socioeconomic Status of Teachers, 2007 : Students and Parents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4632
Citation
Yoo, Hong-Joon. Survey on the Socioeconomic Status of Teachers, 2007 : Students and Parents [Dataset]. The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s[Produce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istributors], 2013-01-23, A1-2007-0113,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4632
Principal Investigator(s)
Yoo, Hong-Joon / Department of Sociology, Sungkyunkwan University
Co-Investigator(s)
Chung, Tae In / Department of Sociology, Sungkyunkwan University
Kim, Worl-hwa
Producer(s)
The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s
Fundings
The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s
Copyright
The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s
Depositor(s)
Yoo, Hong-Joon
Date of Deposit
2012-10-30
Distributo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ate of Distribution
2013-01-23
Version
V 1.0
Date of Version
2017~~
Abstract
교원의 자질은 학교교육의 질과 학생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이다.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원에 대한 좋은 사회경제적 대우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 조사는 한국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인식 실태를 파악하고 그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다단계층화집락표집에 의해 선정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교사 900명, 고등학생 및 학부모와 사범대 및 교육대 학생 900명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학생 및 학부모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교직을 평가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설문문항은 교원 신분보장 정도, 타 직업 대비 교직의 안정성, 교원의 보수적정성, 타 직업 대비 교원의 보수수준, 교원의 복지후생 수준, 교원의 교직만족도, 교원의 교직자부심, 교직매력도, 교원의 직무자율성, 교원의 자질충족도, 교원자질에 대한 만족도, 교원의 적정 학력수준, 학생과 학부모의 교사권위 수용도, 일반인의 교원존중 정도, 교원존중 풍토의 변화, 주요 직업집단의 사회적 공헌도 및 사회경제적 지위수준 등이다.
Keywords
teacherschool teachersteaching professionsocioeconomic statussocial contributionoccupational statusoccupational prestigejob evaluationjob satisfaction leveljob satisfactionjob autonomyjob securityfair paymentfair remuneration
Topics
Education
Date of Collection
2007-03-12~2007-04-18
Countries
대한민국 (KOR)
Unit of Analysis
개인
Universe
전국의 고등학생 및 학부모와 사범대 및 교육대 학생
Time Method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Data Collector(s)
The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s
Mode of Data Collection
일괄 설문지 배부에 의한 자기기입식
Sampling Procedure

1. 전국 고등학생수에 비례하도록 서울 60명, 수도권 90명, 충청·강원권 30명, 호남권 30명, 영남권 90명으로 조사대상자를 할당하여 서울 2개교, 수도권 3개교, 충청·강원권 1개교, 호남권 1개교, 영남권 3개교를 선정한 후 각 학교에서 2학년 첫 번째 학급의 전체 학생과 그 부모를 동시에 조사

2. 사범대학은 서울 1개교, 수도권 1개교, 충청·강원권 2개교, 호남권 1개교, 영남권 1개교, 교육대학은 서울 1개교, 수도권 1개교, 영남권 1개교를 각각 선정한 후 2007년 1학기 교직 관련 과목 수강학생 300명을 조사
Number of Cases
673 (유효사례)
Extent of Collection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Language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Availability Status
Public Use
Usage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조사」는 교사(A1-2007-0112) 자료와 학생 및 학부모(A1-2007-0113)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File Information
File Type File Name File Description File Format File Size Download
Related Documents-Questionnaire(Korean) kor_que_20070113.pdf 설문지 (한글) PDF 2.02 MB 다운로드
Related Documents-Codebook(Korean) kor_codebook_20070113.pdf 코드북 (한글) PDF 728.83 kB 다운로드

유홍준 ; 정태인 ; 김월화. 2010. 한국 교원의 사회, 경제적 지위에 대한 교육관련 주체들의 인식 : 현황, 변화 및 결정요인. 한국교육개발원 KSSL Google

Hit291 Download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