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Survey data Member Access

Survey on the Socioeconomic Status of Teachers, 2007 : Teachers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7-0112-V1.0

Go to List

Principal Investigator(s)

Yoo, Hong-Joon / Department of Sociology, Sungkyunkwan University



Abstract

교원의 자질은 학교교육의 질과 학생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이다.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원에 대한 좋은 사회경제적 대우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 조사는 한국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인식 실태를 파악하고 그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다단계층화집락표집에 의해 선정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교사 900명, 고등학생 및 학부모와 사범대 및 교육대 학생 900명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교직을 평가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설문문항은 교원 신분보장 정도, 타 직업 대비 교직의 안정성, 교원의 보수적정성, 타 직업 대비 교원의 보수수준, 교원의 복지후생 수준, 교직만족도, 교직자부심, 교직매력도, 교원의 직무자율성, 교원의 업무부담 정도, 교원의 자질충족도, 교원자질에 대한 만족도, 교원의 적정 학력수준, 학생과 학부모의 교사권위 수용도, 일반인의 교원존중 정도, 교원존중 풍토의 변화, 자녀 교직 선택 시 지지여부, 주요 직업집단의 사회적 공헌도 및 사회경제적 지위수준 등이다.

View all


Subjects

Education



Usage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조사」는 교사(A1-2007-0112) 자료와 학생 및 학부모(A1-2007-0113)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File Type File Name File Description File Format File Size Download
Related Documents-Questionnaire(Korean) kor_que_20070112.pdf 설문지 (한글) PDF 2.46 MB Download
Related Documents-Codebook(Korean) kor_codebook_20070112.pdf 코드북 (한글) PDF 796.39 kB Download
  • Sort by
  • Sort by
Go to List
Views
1,003
Related
Documents
1,005
Data Downloads
3

Measured since the release date of the current version data.
If the data were released before May 11, 2017, it was measured since May 11,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