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조사, 2007 : 교사

Abstract

교원의 자질은 학교교육의 질과 학생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이다.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원에 대한 좋은 사회경제적 대우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 조사는 한국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인식 실태를 파악하고 그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다단계층화집락표집에 의해 선정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교사 900명, 고등학생 및 학부모와 사범대 및 교육대 학생 900명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교직을 평가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설문문항은 교원 신분보장 정도, 타 직업 대비 교직의 안정성, 교원의 보수적정성, 타 직업 대비 교원의 보수수준, 교원의 복지후생 수준, 교직만족도, 교직자부심, 교직매력도, 교원의 직무자율성, 교원의 업무부담 정도, 교원의 자질충족도, 교원자질에 대한 만족도, 교원의 적정 학력수준, 학생과 학부모의 교사권위 수용도, 일반인의 교원존중 정도, 교원존중 풍토의 변화, 자녀 교직 선택 시 지지여부, 주요 직업집단의 사회적 공헌도 및 사회경제적 지위수준 등이다.

Keywords teacherschool teachersteaching professionsocioeconomic statussocial contributionoccupational statusoccupational prestigejob evaluationwork attitudejob satisfactionjob satisfaction leveljob satisfactionjob autonomyjob securityfair paymentfair remuneration; Topics; Education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1. 각 학교에서 15명의 교사를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5개 권역별(서울, 수도권, 충청·강원권, 호남권, 영남권) 및 학교급별 교사수에 비례하도록 초등학교 26개교, 중학교 16개교, 고등학교 18개교를 선정

2. 선정된 각 학교에서 부장교사 이상(교장, 교감 포함) 5명, 일반교사 10명을 조사하고, 성별 분포를 고려하여 여교사는 초등학교에서 10명, 중학교에서 9명, 고등학교에서 5명이 포함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