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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교육 실태조사, 2011 : 교사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1-0018-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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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정해숙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초록

「인권교육 실태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교육 정책과제의 추진성과를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학교 인권교육의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실태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전국 115개 초·중·고등학교의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교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며, 그 설문지는 인권교육, 인권환경, 인권의식, 교사연수, 교육운영 등의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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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교육



자료이용안내

「인권교육 실태조사」는 학생 및 교사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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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10018.pdf 설문지 (한글) PDF 946.02 kB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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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변수
배경변수
gubun
구분
인권교육 지도 경험
인권교육 지도 여부
인권교육 지도시간
인권교육 지도내용
담당 교과의 인권 관련 단원 여부
인권 관련 단원 지도 여부
교과 과련 인권교육 내용
인권교육이 필요한 사회적 약자 집단
인권교육 시행의 애로점
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노력
인권의식
청소년의 인권 현실 및 중요성 인식
인권교육에 대한 편견 및 인식
인권 관련 문서에 대한 인식도
학교의 인권 분위기
소속 학교 인권친화 문화 정도
학교에서 인권보장이 힘든 이유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의 방법
교사의 인권적 태도에 대한 평가
교사 대상 인권교육
교사 대상 인권교육 필요성
교사 대상 인권교육 경험 여부
교사 대상 인권교육 경험 횟수
교사 대상 인권교육 실시 주체
교사 대상 인권교육 내용
교사 대상 인권교육 효과
교사 대상 인권교육 참여 의향
교사 대상 인권교육 불참 이유
교사 대상 인권교육에 필요한 내용
인권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의 인권교육 계획 및 운영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
학교 차원의 인권교육 계획
인권교육 전담부서 및 인력
인권교육 평가 및 점검
인권교육 관련 지역사회 연대
  • 정렬 기준
  • 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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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1,764
관련 파일
1,050
데이터
16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