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 실태조사, 2011 : 학생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11-0017
자료명(국문)
인권교육 실태조사, 2011 : 학생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4625
연구과제명
초·중·고등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
연구책임자
정해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공동연구자
구정화,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박성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최윤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
연구수행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저작권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자/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일
2011-12-23
자료공개일
2013-01-08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인권교육 실태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교육 정책과제의 추진성과를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학교 인권교육의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실태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전국 115개 초·중·고등학교의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학생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며, 그 설문지는 인권교육, 인권환경, 인권의식, 인권지식 등의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
인권인권정책교육정책교육과정인권침해
주제분류
교육
자료수집기간
2011-06-10~2011-07-09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전국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과 중·고등학교 2학년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자료수집방법
일괄 설문지 배부에 의한 자기기입식
표본추출방법
층화집락표본추출
1. 권역별, 지역규모별, 학교급별, 계열별, 남녀공학여부별 학생수에 비례하도록 표본할당
2. 할당된 표본수를 학급당 학생수 25명으로 나누어 층별 표집 학급수 산출
3. 1개 학교에서 1개 학급을 표집하는 원칙에 따라 층별 표집 학교수 할당
4. 각 층별로 조사대상 학교를 무작위 추출
5. 조사대상 115개 학교별로 해당 학년의 첫 번째 학급 전체 학생을 조사
표본크기
3,404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인권교육 실태조사」는 학생 및 교사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인용서식
정해숙, 구정화, 박성정, 최윤정. 인권교육 실태조사, 2011 : 학생 [데이터 세트].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3-01-08, A1-2011-0017,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4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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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변수
id
개인 아이디
rid
지역 아이디
배경변수
gubun
구분
school
학교명
resch
인권관련 연구학교 지정 여부
part2
학교급
part
학교급 : 초, 중, 고
grd
응답자 학년
sex
응답자 성별
size
지역규모
region
거주지역
type
유형: 남녀공학 여부
학교 인권교육 경험
학교 인권교육 경험 여부
ab03
학교 인권교육 경험 여부
학교에서의 인권교육 경로
ab031a
학교에서의 인권교육 경로1: 교과 수업 시간
ab031b
학교에서의 인권교육 경로2: 창의적 체험활동(특별활동, 재량활동)
ab031c
학교에서의 인권교육 경로3: 조회나 종례 시간
ab031d
학교에서의 인권교육 경로4: 상담시간
ab031e
학교에서의 인권교육 경로5: 기타
인권교육 경험 교과
ab0311a
인권교육 경험 교과1: 국어과
ab0311b
인권교육 경험 교과2: 도덕과
ab0311c
인권교육 경험 교과3: 사회과
ab0311d
인권교육 경험 교과4: 수학과
ab0311e
인권교육 경험 교과5: 과학과
ab0311f
인권교육 경험 교과6: 기술가정과
ab0311g
인권교육 경험 교과7: 예체능과(음악,미술,체육 등)
ab0311h
인권교육 경험 교과8: 외국어과
ab0311i
인권교육 경험 교과9: 보건과
ab0311j
인권교육 경험 교과10: 인권과목
ab0311k
인권교육 경험 교과11: 기타
교내방송을 통한 인권교육 경험 여부
ab032
교내 방송을 통한 인권교육 경험 여부
학교 인권교육 내용
b033a
학교 인권교육의 내용1: 인간개념, 관련 법, 조약 등의 인권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 습득
b033b
학교 인권교육의 내용2: 표현의 자유, 거주권, 신체의 자유 등 자유권
b033c
학교 인권교육의 내용3: 노동권, 사회보장권, 교육권 등 사회권
b033d
학교 인권교육의 내용4: 환경권, 평화권, 난민 구제권 등 집단권
b033e
학교 인권교육의 내용5: 장애인, 다문화가족, 이주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인권
b033f
학교 인권교육의 내용6: 기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교육
b0331a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1: 여성
b0331b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2: 아동·청소년
b0331c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3: 장애인
b0331d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4: 노인
b0331e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5: 비정규직 노동자
b0331f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6: 다문화가족 이주노동자 난민
b0331g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7: 병력자(HIV/AIDS, 간염보균자, 한센인 등)
b0331h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8: 동성애자 등 성적 소수자
b0331i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9: 범죄피해자
b0331j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10: 북한이탈 주민
b0331k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교육11: 기타
학교 인권교육의 효과
ab0341
인권교육 효과1: 인권개념 및 법이나 조약 등 인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게 되었다
ab0342
인권교육 효과2 : 인권발달의 역사 및 인권침해 현상 등에 대해 알게되었다
ab0343
인권교육 효과3: 인권적 관점에서 나의 행동을 인식하게 되었다
ab0344
인권교육 효과4: 나와 다른친구가 서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존중하게 되었다
ab0345
인권교육 효과5: 다른 사람들에 대해 가지고 있던 편견이나, 차별, 고정관념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ab0346
인권교육 효과6: 내 주위에서 인권침해를 받고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려는 태도가 생기게 되었다
소속 학교의 인권 보장 환경
소속 학교의 인권 보장 정도
abc07
소속학교 인권 보장 정도/소속학교 문화가 인권친화적인가
학교에서 인권 보장이 힘든 이유
abc071a
학교에서 인권보장이 힘든 이유1: 학생수가 많아서 선생님들이 통제하기 힘들기 때문에
abc071b
학교에서 인권보장이 힘든 이유2: 학생들의 인권을 감시할 수 있는 제도나 장치가 미흡하기 때문에
abc071c
학교에서 인권보장이 힘든 이유3: 학교 규칙 자체가 인권 침해적인 내용을 포함하기 때문에
abc071d
학교에서 인권보장이 힘든 이유4: 선생님들의 인권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abc071e
학교에서 인권보장이 힘든 이유5: 학생들의 인권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abc071f
학교에서 인권보장이 힘든 이유6: 기타
학교에서 가장 인권 침해적인 관계
abc072a
학교에서 가장 인권침해적 관계1: 또래 친구와의 관계에서
abc072b
학교에서 가장 인권침해적 관계2: 선후배와의 관계에서
abc072c
학교에서 가장 인권침해적 관계3: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abc072d
학교에서 가장 인권침해적 관계4: 학교 교칙이나 규칙 등에 의해서
abc072e
학교에서 가장 인권침해적 관계5: 기타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피해경험
ab08a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0: 우리학교에서 인권침해를 경험한 적이 없다
ab08b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1: 자율적으로 의사를 표현할 기회 제한
ab08c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2: 체벌 등의 신체적 학대
ab08d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3: 따돌림(왕따)이나 괴롭힘
ab08e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4: 욕, 모욕적 언사 등 언어폭력
ab08f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5: 성적공개 등 개인정보 유출
ab08g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6: 소지품 검사 등 사생활 침해
ab08h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7: 출신, 성별, 종교, 지역, 성적 등에 의한 차별
ab08i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8: 두발이나 복장에 대한 표현 제한
ab08j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9: 모임을 만들고 활동할 수 있는 기회 제한
ab08k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10: 일방적인 징계절차에 의한 처벌
ab08l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11: 성희롱, 성추행, 성폭력
ab08m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경험12: 기타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가해경험
ab09a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가해 경험0: 나는 다른 친구들의 인권을 침해한 적이 없다
ab09b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가해 경험1: 신체적 폭력
ab09c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가해 경험2: 따돌림(왕따)이나 괴롭힘
ab09d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가해 경험3: 욕, 비방 등 모욕적인 언어폭력
ab09e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가해 경험4: 출신, 성별, 종교, 지역, 성적 등에 의한 차별
ab09f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가해 경험5: 성희롱, 성추행, 성폭력
ab09g
학교에서의 인권침해 가해 경험6: 기타
학교에서 인권침해시 대응방법
ab10a
학교에서 인권 침해시 대응 방법0: 나와 다른 친구들의 권리가 침해된 적이 없다
ab10b
학교에서 인권 침해시 대응 방법1: 선생님께 직접 말씀드렸다
ab10c
학교에서 인권 침해시 대응 방법2: 부모님께 말씀드렸다
ab10d
학교에서 인권 침해시 대응 방법3: 학생회 등을 통해 논의하였다
ab10e
학교에서 인권 침해시 대응 방법4: 학교 홈페이지나 카페 등에 글을 올렸다
ab10f
학교에서 인권 침해시 대응 방법5: 경찰에 신고하였다
ab10g
학교에서 인권 침해시 대응 방법6: 친구들과 상의하였다
ab10h
학교에서 인권 침해시 대응 방법7: 부당하다고 생각하였으나 참았다
ab10i
학교에서 인권 침해시 대응 방법8: 별다른 생각 없이 그냥 넘어갔다
학교생활규칙에 대한 학생 의견 반영 방법
ab11a
학교생활규칙에 대한 학생의견 반영방법1: 학급회의와 학생회 회의를 거친다
ab11b
학교생활규칙에 대한 학생의견 반영방법2: 설문조사 또는 공청회를 거친다
ab11c
학교생활규칙에 대한 학생의견 반영방법3: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 등에 의견을 제시한다
ab11d
학교생활규칙에 대한 학생의견 반영방법4: 의견 수렴 과정이 없다
ab11e
학교생활규칙에 대한 학생의견 반영방법5: 기타
ab11f
학교생활규칙에 대한 학생의견 반영방법6: 잘 모르겠다
인권 침해 방지를 위해 학교가 노력할 점
ab16a
인권침해 방지를 위해 학교가 노력할 점1: 학생의 인권침해를 감시하는 제도나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ab16b
인권침해 방지를 위해 학교가 노력할 점2: 학교 규칙에서 인권 침해적 요소를 없애고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제정할 수 있어야 한다
ab16c
인권침해 방지를 위해 학교가 노력할 점3: 학생에 대한 인권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ab16d
인권침해 방지를 위해 학교가 노력할 점4: 선생님에 대한 인권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ab16e
인권침해 방지를 위해 학교가 노력할 점5: 선생님과의 상담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ab16f
인권침해 방지를 위해 학교가 노력할 점6: 기타
교사의 인권적 태도에 대한 평가
abc131
담임교사의 인권친화적 학급/수업 운영1: 우리 담임선생님은 학급이나 수업을 학생참여적인 방식으로 운영한다
abc132
담임교사의 인권친화적 학급/수업 운영2: 우리 담임선생님은 학생들이 학급의 규칙을 스스로 정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abc133
담임교사의 인권친화적 학급/수업 운영3: 우리 담임선생님은 학생들과 대화, 토론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abc134
담임교사의 인권친화적 학급/수업 운영4: 우리 담임선생님은 학생을 지도할 때 체벌을 사용하지 않는다
abc135
담임교사의 인권친화적 학급/수업 운영5: 우리 담임선생님은 학생이 잘못을 했을 경우 다른 학생들 앞에서 모욕을 주지 않는다
abc136
담임교사의 인권친화적 학급/수업 운영6: 우리 담임선생님은 학생의 사적 정보를 존중한다
abc14
교사들의 학생 인권 보장 정도
abc15
교사 대상 인권교육의 필요성
인권의식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
a041
(초등)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1: 나는 성폭행, 유괴, 성매매 등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a042
(초등)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2: 나는 휴가와 여가, 놀이와 문화, 예술 활동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
a043
(초등)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3: 나는 모든 종류의 차별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a044
(초등)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4: 나는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a045
(초등)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5: 나는 나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가 있다
a046
(초등)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6: 장애가 있는 친구들도 다른 아이들처럼 자랄 수 있도록 보살핌과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a047
(초등)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7: 나는 자유롭게 생각할 권리와 종교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a048
(초등)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8: 어른들은 내가 매를 맞거나 무관심 속에 있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된다
청소년의 인권 현실 및 중요성 인식
bc1201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1: 출신, 성별, 종교, 학력, 연령, 지역,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
bc1202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2: 자신의 두발, 복장 등을 선택할 권리
bc1203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3: 성적이나 개인적인 사정 등 사적 정보를 보호받을 권리
bc1204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4: 자신의 삶과 관련된 학교의 정책결정과정에 민주적 절차에 따라 참여할 권리
bc1205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5: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할 위험이 없는 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펼칠 권리
bc1206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6: 학교의 자치활동에 자유롭고 평등하게 참여할 권리
bc1207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7: 자유의사에 따라 모임을 만들고 활동할 권리
bc1208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8: 사생활 침해(소지품 검사, 몸수색 등)를 받지 않을 권리
bc1209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9: 물리적 폭력과 정신적인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bc1210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10: 합리적인 절차와 규정에 의해서 처벌받을 권리
bc1211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11: 정규교과 외 교육활동에 관해 선택할 수 있는 권리
bc1212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12: 일할 권리(아르바이트 등)
bc12131
학교에서 보장되어야 할 청소년의 인권13: 학교 안에서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
bc1201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1: 출신, 성별, 종교, 학력, 연령, 지역,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
bc1202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2: 자신의 두발, 복장 등을 선택할 권리
bc1203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3: 성적이나 개인적인 사정 등 사적 정보를 보호받을 권리
bc1204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4: 자신의 삶과 관련된 학교의 정책결정과정에 민주적 절차에 따라 참여할 권리
bc1205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5: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할 위험이 없는 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펼칠 권리
bc1206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6: 학교의 자치활동에 자유롭고 평등하게 참여할 권리
bc1207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7: 자유의사에 따라 모임을 만들고 활동할 권리
bc1208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8: 사생활 침해(소지품 검사, 몸수색 등)를 받지 않을 권리
bc1209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9: 물리적 폭력과 정신적인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bc1210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10: 합리적인 절차와 규정에 의해서 처벌받을 권리
bc1211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11: 정규교과 외 교육활동에 관해 선택할 수 있는 권리
bc1212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12: 일할 권리(아르바이트 등)
bc12132
학교에서 보장하는 청소년의 인권13: 학교 안에서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
인권교육에 대한 편견 및 인식
abc051
인권교육에 대한 편견 및 인식1: 청소년은 합리적인 판단 능력이 미숙하고, 사회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른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abc052
인권교육에 대한 편견 및 인식2: 학교 운영이나 규칙이 학생의 인권을 침해해서는 안된다
abc053
인권교육에 대한 편견 및 인식3: 학생들의 인권교육을 강화하면, 선생님들이 학생을 지도하기 어렵게 된다
bc054
인권교육에 대한 편견 및 인식4: 학생인권조례가 제정되면 학생인권 보호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c055
인권교육에 대한 편견 및 인식5: 학생들에게 인권교육을 많이 시키면 자기권리만 주장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인권에 대한 인지도 및 관심도
인권에 대해 들어본 경험
ab01
인권에 대해 들어본 경험
인권에 대해 들어본 경로
ab011a
인권에 대해 들어본 경로1: 학교 수업에서
ab011b
인권에 대해 들어본 경로2: 책에서(교과서 제외)
ab011c
인권에 대해 들어본 경로3: TV, 신문 등 언론매체
ab011d
인권에 대해 들어본 경로4: 부모님이나 주위의 어른들을 통해서
ab011e
인권에 대해 들어본 경로5: 친구들을 통해서
ab011f
인권에 대해 들어본 경로6: 기타
인권에 대한 관심도
b02
인권에 대한 관심도
인권 관련 문서에 대한 인식도
abc041
인권관련 문서 인지도1: 인권친화적 학교문화조성 지침
abc042
인권관련 문서 인지도2: 청소년 헌장
abc043
인권관련 문서 인지도3: 학생인권조례
abc044
인권관련 문서 인지도4: 세계인권선언
abc045
인권관련 문서 인지도5: 유엔아동권리협약
abc046
인권관련 문서 인지도6: 학생생활규정
국가인권위원회에 대한 인지도
ab06
국가인권위원회에 대한 인지도

국가인권위원회,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1. 초·중·고등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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