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참여자 패널조사, 2009 : 3차

Abstract

「촛불집회 참여자 패널조사」는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에 참여한 10대 청소년들의 의식과 태도 변화를 추적하고자 1년간 3차에 걸쳐 시행한 횡단적 조사이다. 조사는 촛불집회 당시 현장에 있던 중·고등학생 333명을 패널로 구성하여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제3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촛불집회 이후 청소년의 정체성과 정치 및 사회 의식 변화를 파악할 수 있도록 촛불집회 참여와 동원, 촛불집회 참여 후 자신의 정치사회적 태도와 행동 변화, 촛불집회 평가, 생활만족과 자아효능감 및 인생가치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social movementcollective actionsocial participationcandlelight vigilcandlelight rallypolitical attitudepolitical consciousnesssocial consciousnessyouth consciousnessadolescent valuespolitical socializationpolitical attitudespolitical tendenciesself-efficacylife satisfactiondiscrimination; Topics; Participation/ Civil 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