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 참여과정에 관한 인터뷰 조사

초록

이 조사는 국제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이주한 외국인 여성의 사회적응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의 일환으로 이들의 지역사회 참여 과정의 의미와 본질을 살펴보고자 시행된 것이다. 인터뷰는 전라남도 농촌지역 결혼이주여성 중 한국에 3년 이상 거주하여 한국어 소통이 수월하고 자녀 취학으로 사회활동 참여가 가능한 1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국제결혼의 계기, 국제결혼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반응, 결혼생활 적응과 갈등 및 극복 과정, 농촌지역 거주의 불편한 점, 지역 내 사회적 관계, 사회활동 참여동기와 활동내용, 사회활동 참여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반응, 사회활동의 의미와 영향, 향후 사회활동 계획, 지방자치단체에 바라는 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