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노동운동사 기록문서: 노동자의 집

초록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특성과 역사적 흐름을 파악할 목적으로「자료와 증언을 통한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역사적 재구성」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이 연구를 위해 지역 노동단체의 발간물 및 기록문서 수집과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 조사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동 연구자료의 일부로서 천주교 전주교구 노동자의 집과 그 후신인 고용평등상담실 관련 문서를 모은 것이다.

천주교 전주교구 노동자의 집은 1981년 이리, 1984년 전주와 군산에 설립되어 노동자교육과 노조설립 및 노동문제 상담활동을 해 온 전북지역 노동지원단체이다. 전주 노동자의 집은 2001년 전주카톨릭노동자센터로 단체명을 바꾸고 노동자상담, 노동현장연구사업, 노동자교육, 연대사업 등을 추진하였으며, 특히 노동부 지원 하에 고용평등상담실을 개소하여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여성노동자들을 지원하였다.

이 자료는 노동자의 집(1982-1999년)과 고용평등상담실(2001-2002년)의 사업계획서 및 활동보고서와 예산집행 결과보고서, 1985년부터 2003년까지의 발송 및 수신 공문, 노동자의 집에서 수행한 노동자실태 조사보고서, 노동자의 집에서 발행한 소식지, 놀이패 공연기록, 고용평등상담실의 상담카드 등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