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출산지원정책 수립 기초조사 : 미혼자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광역시의 출산지원정책 수립을 위해 임신과 출산, 일과 가정의 양립에 대한 인식과 출산 관련 지원정책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부산지역 기혼 여성과 미혼 남녀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이 자료는 미혼 남녀들로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미혼 이유, 만혼 원인에 대한 인식, 결혼에 대한 태도, 결혼의사, 결혼 적령기, 이상자녀수, 기대자녀수, 희망 출산시기, 부부의 이상적인 취업형태, 직장의 출산/양육 지원현황, 저출산에 대한 인식, 일-가정양립 지원정책 필요성, 우선 시행해야 할 출산지원정책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