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출산지원정책 수립 기초조사 : 기혼자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광역시의 출산지원정책 수립을 위해 임신과 출산, 일과 가정의 양립에 대한 인식과 출산 관련 지원정책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부산지역 기혼 여성과 미혼 남녀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이 자료는 기혼 여성들로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자녀출산 연도, 계획출산 여부, 이상자녀수, 출산의사, 입양의사, 임신중절 고려여부, 임신중절 경험, 임신 시 필요한 정보, 임신 관련 정보습득경로, 임신출산교육 수강경험, 산후조리처, 출산 후 부부관계 개선여부, 출산 후 우울증 유병여부, 배우자와의 가사 및 자녀양육 분담정도, 출산으로 인한 퇴직경험과 퇴직이유, 출산휴가 사용경험, 출산휴가 신청 시 어려움, 출산휴가 기간, 복직 시 어려움, 육아휴직 경험, 육아휴직 기간, 육아휴직 시 어려움, 저출산에 대한 인식, 출산지원정책 수혜경험과 불편사항, 일-가정양립 지원정책 필요성, 우선 시행해야 할 출산지원정책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