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직업훈련 실태조사 : 직업훈련기관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구직여성을 위한 직업훈련 내실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구직자, 직업훈련기관,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이 자료는 직업훈련기관의 현황과 운영실태에 관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기관의 시설 및 예산 규모와 인력수, 성별 및 연령별 훈련생 비율, 연간 수료자수와 취업자수 및 자격증 취득자수, 성공적 직업훈련 프로그램, 프로그램 운영 시 애로사항, 운영희망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방법, 취업지도 및 취업지원 방법,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여부, 필요 지원사항, 여성훈련생의 취업저조 이유, 여성훈련생의 연령대별 취업가능성, 여성훈련생의 연령대별 주 취·창업 분야, 여성 취·창업 유망분야, 여성직업훈련 수요, 여성고용 수요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