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여성경제활동 실태조사 : 미취업자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여성의 경제활동 실태에 관한 기초통계를 산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취업상태에 따라 설문문항을 달리할 수 있도록 취업자와 미취업자로 대상을 구분하여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미취업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취업에 관한 사항, 일-가정 양립에 관한 사항, 구직활동에 관한 사항, 직업훈련에 관한 사항, 가구 일반에 관한 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

1. 취업에 관한 사항

취업경험, 취업형태, 직종, 직급, 월급여, 직장규모, 근로시간, 근무기간, 일에 대한 만족, 퇴직이유, 퇴직시기 등

2. 일-가정 양립에 관한 사항

일-가정 양립 어려움이 퇴직에 미치는 영향 인식, 양육 및 가사 시간, 가족의 양육 및 가사 도움정도, 돌봄 대상 가구원, 돌봄 주체 등

3. 구직활동에 관한 사항

구직활동 횟수, 구직정보 습득경로, 미취업 이유, 창업활동 횟수, 창업정보 습득경로, 미창업 이유, 취창업 의사, 취창업 희망 업종, 취창업 시 필요 지원사항 등

4. 직업훈련에 관한 사항

직업훈련 이수경험, 직업훈련 이수횟수와 유형, 직업훈련 이수목적, 직업훈련 이수기관, 직업훈련의 취창업 도움정도, 직업훈련 미이수 이유, 직업훈련 이수의사, 희망 훈련직종, 자격증 소지여부와 자격분야, 자격증의 취창업 도움정도, 주요 지원정책의 도움정도와 필요성 등

5. 가구 일반에 관한 사항

가구주, 가구원수, 주택점유형태, 가계 수입과 지출, 가계부채, 혼인상태, 배우자의 취업형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