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한국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초록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미래 한국을 주제로 한 특별기획 프로그램 제작에 활용할 목적으로 선진화, 삶의 질, 통일 등 한국사회의 거시적 당면 과제들에 대한 국민 인식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 한국의 강점, 한국의 국가발전도, 경제발전 필요조건, 선진국에 대한 이미지, 한국의 선진국 도달여부, 선진국의 덕목, 주력해야 할 분야, 개선해야 할 국민 의식과 문화, 사회지도층의 덕목, 삶의 질 개선 전망, 희망 국가미래상, 통일 필요성, 통일 가능 시기, 통일세 필요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