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노동운동사 기록문서: JOC 및 노동야학

초록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특성과 역사적 흐름을 파악할 목적으로「자료와 증언을 통한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역사적 재구성」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이 연구를 위해 지역 노동단체의 발간물 및 기록문서 수집과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 조사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동 연구자료의 일부로서 한국카톨릭노동청년회(JOC) 및 노동야학 관련 문서를 모은 것이다.

한국카톨릭노동청년회 기록문서는 전주교구연합회가 1969년부터 1990년까지 전국 각 지부와 전주교구 소속 각 섹션(중앙, 전동, 금산, 군산, 이리) 그리고 유관 단체와 주고 받은 공문, 전주교구연합회 정기총회 활동보고서, 1980년대 회의록, 연혁, 교구운영세칙, 사목지침서 및 활동안내서, 노동실태조사보고서, 아세아스와니 및 태창사건 관련 성명서와 결의문 등이다. 노동야학 문서에는 야학 교재와 문집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