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조선시대 사회연결망 원리의 변화를 규명하기 위한 실증자료를 수집하고자 조선시대 서원과 그 배향인물에 관한 사료를 기반으로 시행한 기록조사이다. 이 자료는 서원명, 소재지, 창건연도, 사액연도, 배향인물 관련 사항 등 사회연결망 분석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의 분석결과는 조선시대 서원배향인물의 선호적 연결(preferential attachment) 원리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학풍에 기반한 연결로부터 당파에 기반한 연결로 변화되어 왔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