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동아시아연구원이 중산층 위기에 대한 경제적 및 정치사회적 차원의 해법을 제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동 연구원은 중산층 위기가 경제적으로 생산과 소비를 위축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상대적 박탈감과 같은 사회병리 현상을 낳게 되며 정치적으로 극단적 보호주의나 배타적 민족주의를 강화시키게 될 것이라는 중산층 대책 연구 성과에 기반하여 이 조사를 기획하였다. 주요 조사 주제로는 중산층 기준과 계층의식, 한국사회 불안요인, 경제인식, 사회보장제도와 정부복지정책, 가치관과 사회의식, 정치의식, 가계상황과 고용상태, 사회연결망, 세대간 계층이동 등이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