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음악 서지정보 기록조사

초록

이 조사는 일제강점기 음악장르 간 관계 및 가수와 작곡가 관계에 대한 사회연결망 분석자료를 수집하고자 음반 관련 사료를 기반으로 시행한 기록조사이다. 조사대상 기록물은 일제강점기 음반 수록 곡들의 서지정보가 등재된「한국유성기음반총목록」(민속원, 1998)과「유성기음반총람자료집」(신나라레코드, 2000)이다. 이 자료에는 총 11,569곡의 작사자, 작곡자, 반주자, 음반사, 발매연도, 음악장르가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