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O 국제여론조사, 2009

Abstract

「WPO 국제여론조사」는 미국 메릴랜드대학의 국제정책태도프로그램(Program on International Policy Attitudes, PIPA) 산하 여론조사기관인 월드퍼블릭오피니언(World Public Opinion, WPO)이 지구적 현안에 대한 국가 간 비교연구를 목적으로 시행한 국제조사사업이다. 이 조사사업은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20여 국가 국민들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되며, 동아시아연구원은 2008년부터 동 사업에 참여하여 한국에 관한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09년 한국 국민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세계 및 아시아 리더십, 미국 헤게모니의 기회와 도전, 세계경제위기 진단과 해법, 아프간 주둔 NATO군 임무, 지구온난화와 대책, 의회 대표성과 정치적 관용, 국제경제규범과 국가이익, 미중 소프트파워 등의 주제들에 관한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foreign policydiplomacyinternational communityinternational relationsinternational conflictinternational issueinternational economyinternational disputeshuman rightsclimate changeglobal warmingenergy policydemocracy; Topics; Reunification/ International rel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