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WPO 국제여론조사」는 미국 메릴랜드대학의 국제정책태도프로그램(Program on International Policy Attitudes, PIPA) 산하 여론조사기관인 월드퍼블릭오피니언(World Public Opinion, WPO)이 지구적 현안에 대한 국가 간 비교연구를 목적으로 시행한 국제조사사업이다. 이 조사사업은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20여 국가 국민들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되며, 동아시아연구원은 2008년부터 동 사업에 참여하여 한국에 관한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09년 한국 국민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세계 및 아시아 리더십, 미국 헤게모니의 기회와 도전, 세계경제위기 진단과 해법, 아프간 주둔 NATO군 임무, 지구온난화와 대책, 의회 대표성과 정치적 관용, 국제경제규범과 국가이익, 미중 소프트파워 등의 주제들에 관한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