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정치인 신뢰영향력 조사, 2010

Abstract

「파워정치인 신뢰영향력 조사」는 동아시아연구원이 한국 정치리더십 구조의 변화를 추적하고자 200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정치지표 조사이다. 이 조사는 전·현직 대통령과 여야 정당대표 및 유력 대선후보들을 포함하는 정치지도자들의 영향력과 신뢰도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자료는 2010년에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이명박, 김문수, 박근혜, 손학규, 오세훈, 유시민, 이회창, 정동영, 정몽준, 정세균, 정운찬, 한명숙 등 12인의 정치지도자들에 대해 이들의 정치적 영향력과 신뢰도를 0점부터 10점까지의 점수로 부여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Keywords political leaderspolitical leaderleadershippolitical powerpower structurepower elitepresidential candidatereliabilityevaluation of state administrationevaluation of government administrationevaluation of state affairsevaluation of government affairsparty identificationpolitical party supportparty affiliation대선후보; Topics; Elections/ Public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