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정치인 신뢰영향력 조사, 2009

초록

「파워정치인 신뢰영향력 조사」는 동아시아연구원이 한국 정치리더십 구조의 변화를 추적하고자 200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정치지표 조사이다. 이 조사는 전·현직 대통령과 여야 정당대표 및 유력 대선후보들을 포함하는 정치지도자들의 영향력과 신뢰도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자료는 2009년에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이명박, 김대중, 김형오, 박희태, 정세균, 이회창, 박근혜, 유시민, 정몽준, 정동영 등 10인의 정치지도자들에 대해 이들의 정치적 영향력과 신뢰도를 0점부터 10점까지의 점수로 부여하도록 설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