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장의 정책선호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지방자치행정혁신에 관한 국제비교연구’의 일환으로 한국 지방자치단체장들의 공공정책 선호도가 정책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장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교육, 사회복지, 보건 및 의료, 주택, 대중교통, 도로 및 주차, 공원 및 여가, 기간시설, 경찰, 소방 등 10개 정책분야에 대한 자치단체장들의 태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