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아산정책연구원이 국민의 정치태도 변화와 정책이슈에 대한 여론 변동을 추적하고자 시행하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조사는 시계열 정치지표 산출이 가능하도록 대통령 및 정당 지지도, 이념성향, 경제 및 안보 상황인식 등 동일반복문항들을 포함하여 매월 실시된다. 월별 자료는 조사대상자의 성, 연령, 지역 분포가 주민등록인구에 비례하도록 사후 가중치로 보정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11년 4월 휴대전화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통령 이념성향 평가, 주관적 이념성향, 지지정당, 대선 여야후보 지지의사, 대선 지지후보, 정치정보 습득경로, 사회위험요인 인식,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불안감, 원전사고에 대한 불안감, 원전사고 위험성에 대한 인식, 원전 폐기/추가건설에 대한 찬반 등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